앨버트로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10만원 지원금, 위임장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재난긴급생활비) 10만원 지급, 위임장 다운로드

경기도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4월부터 도민 1인당 10만 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경기도 재난긴급생활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비상경제 대책의 하나로 4월부터 전 도민에게 10만원씩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합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4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맞게 된 역사적 위기 국면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며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계획을 밝혔습니다.

특히 경기도의 경우 기본 중위소득 이하 가구를 기준으로하는 타 지역과 달리 전 도민에게 10만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이는 일부 고소득자와 미성년자를 제외하거나 미성년자는 차등을 두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이는 기본소득의 이념에 반하는 것이며, 고소득자 제외는 고액납세자에 대한 이중차별인데다 선별비용이 과다하고, 미성년자도 세금 내는 도민이며 소비지출 수요는 성인과 다를 바 없다는 점에서 제외나 차별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4월부터 도민 1인당 10만원씩, 4인 가족일 경우 40만원씩을 재난기본소득으로 지급합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안내

- 지급금액은 1인당 10만원
- 2020년 3월 23일 24시 기준시점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민인 경우
- 4월부터 거주하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즉시 수령
- 대리수령 : 신원 확인만 하면 가구원 모두를 대리해(성년인 경우 위임장 작성 필요) 수령 가능 
- 지급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소멸하는 지역화폐로 지급

경기도 지역화폐는?
경기도 지역화폐는 도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해당 시·군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대안화폐입니다.

대리수령 위임장?
위임장은 특별히 정해진 양식은 없고 기존 위임장 약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위임장 양식이 없는 분들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세요.

위임장 양식.hwp
0.02MB
위임장 양식.docx
0.02MB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식 & 신청기간

지급 방식은 지역화폐카드, 신용카드, 선불카드 등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지역화폐카드와 신용카드는 온라인(2020.4.9.~4.30.) 신청

선불카드는 오프라인(2020.4.20.~7.31.) 신청

① 지역화폐카드

지역화폐카드를 기존에 이용하고 있다면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고 싶은 지역화폐카드의 번호를 등록하면 됩니다.

신청일로부터 2일 이내에 승인 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10만 원이 충전됩니다.

 

 

② 신용카드

지역화폐카드가 없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됩니다.

신청방법은 지역화폐카드와 동일하며 경기도가 협약을 체결한 하나, 우리, 국민, 신한, 삼성, 비씨, 롯데, 수협, 농협, 기업, 한국씨티, SC제일, 현대 등 13개 신용카드사의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 신용카드가 있다면 4월 9일부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 접속해 사용하고 싶은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신청완료 문자메시지를 받으면 그 시점부터 차감이 가능하며, 이후 신청한 신용카드를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면 3~5일 이내에 사용 확인 문자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절차

 

③ 선불카드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 사용이 어렵다면 선불카드를 이용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4월 20일부터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지점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선불카드 신청시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 별도의 위임장 없이 나머지 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신청기간 안내

선불카드의 경우 지역화폐카드나 신용카드와 달리 오프라인 방문접수이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몰릴 경우에 대비해 가구원 수에 따라 신청기간이 달라집니다.

접수 1주차(4.20~26)에는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 3인 가구, 3주차(5.4~10) 2인 가구, 4주차(5.11~5.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청기간 동안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을 별도로 지정했습니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역화폐 사용처

주민등록이 된 시군 지역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 지급된 재난기본소득은 지역화폐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습니다.

현재 경기지역에서 IC카드 단말기를 비치한 업소는 대부분 지역화폐 가맹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지역화폐 가맹점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http://www.gmoney.or.kr/)나 지역화폐 모바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