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트로스

계피의 효능,성분,계피의 부작용,계피차 만드는 법


요즘 젊은이들은 원두커피를 많이 마십니다. 스타벅스 커피값이 세계에서 한국이 가장 비싸다는 말도 있는데요. 믹스 커피에 뜨거운 물을 붓고 계피 스틱으로 잘 저어주면 계피의 향이 커피와 어우러져 독특한 향과 맛을 냅니다. 주일이면 점심 식사를 마치고 계피향이 나는 커피를 마시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눕니다.
  



계피는 한약재로 쓰일 뿐만 아니라 고기를 삶을 때, 또는 반찬을 만들 때 넣으면 독특해서 좋습니다. 계피는 계수나무의 줄기에서 벗겨낸 껍질을 말하며 한약방에서 감초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약재입니다. 동의보감에 계피의 성질은 따뜻하고, 달고 매우며 약간의 독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다양하게 사용되는 계피의 효능과 성분, 부작용 그리고 계피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피 100g 당 함유 성분

탄수화물 50.59g, 단백질 3.99g, 총지방, 1.24g, 식이섬유 53.1g, 엽산 6μg,  나이아신 1.332mg, 판토텐산 0.358mg, 피리독신 0.158mg, 리보플라빈 0.041mg, 티아민 0.022mg, 비타민A 295IU, 비타민C 3.8mg, 비타민E 10.44mg, 비타민K 31.2μg, 나트륨 10mg, 칼륨 431mg, 칼슘 1002mg, 구리 0.339mg, 철 8.32mg, 마그네슘 60mg,  망간 17.466mg, 인 64mg, 아연 1.83mg, 카로틴-β 112μg, 크립토잔틴-β 129μg, 루테인 제아잔틴 222μg, 리코펜 15μg 




계피의 효능

◇혈액순환 촉진 

계피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피는 휘발유, 유기산을 포함하고 있어 혈맥을 소통시키는 효능이 우수합니다. 계피는 몸속을 따뜻하게 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날씨가 추울 때 드시면 몸이 따뜻해지집니다. 따라서 손발 저림이나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해독 및 항균 효과가 탁월

계피에 든 향기 성분이 항생제처럼 해로운 세균을 죽이는 살균효과가 우수해 충치 예방에도 사용하는데요. 계피 용액 반 숟갈을 따뜻한 물에 타서 양치질하면 충치균은 물론 입냄새까지 없앨 수 있답니다. 이와 같이 계피는 해독 및 항균 작용이 우수합니다. 특히 장속에 있는 유해 균을 죽이는 살균작용이 탁월해 대장균에 의해서 발병하는 변비에도 좋습니다.


소화 장애 및 설사

계피는 위장이 좋지 않아 소화 장애가 심한 사람이 계피 달인 물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만성 소화 장애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위산 과다로 속이 쓰리거나 흥분된 마음을 가라앉힐 때도 계피 생강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계피는 장속의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병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설사가 잦은 분들은 계피차를 자주 복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염과 여성 질환

계피차를 꾸준히 먹으면 갱년기 골다공증과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계피의 향은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어 갱년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는 백혈구의 숫자를 늘려주어 염증을 빨리 낫게 해주고, 회복력 또한 빨라서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양념으로도 사용

계피는 식품과 양념으로도 널리 사용되였습니다. 고기를 삶거나 찌개를 끓일 때 계피 가루 또는 계피를 넣거나 반찬을 만들 때 계피 가루를 양념으로 사용하면 그 향과 효과가 독특합니다.

 

계피의 부작용

몸에 열이 있는 상태에서 열성 식품인 계피는 금물입니다. 따라서 몸이 따뜻한 사람은 걔피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피를 생으로 먹으면 질식 및 호흡 곤란 을 일으킬 수 있고요. 너무 많이 먹으면 잇몸 부종, 입궤양 등의 염증 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어지럽거나 기침을 하게되고, 심하면 소변량이 줄고 목이 마르며,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졸음, 우울증, 경련, 호흡 곤란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계피차 만드는 법

재료 : 물 10컵, 통계피 10g, 생강 20g

통계피와 생강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합니다.

차관에 통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붓고 끓인 다음 약불로 장시간 다린 뒤 건더기는 체로 걸러냅니다. 

복용방법은 꿀과 잣, 대추채를 넣어 아침 저녁으로 따뜻하게 데워서 마십니다. 

이상으로 계피의 효능, 계피 성분, 계피차 만드는 방법, 계피 부작용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재라 할지라도 자기 몸에 잘 맞아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모두 건강하세요!

실론계피나무 학명 : Cinnamomum ve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