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트로스

검은콩과 서리태의 효능 및 구별 방법


콩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합니다. 그만큼 단백질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는 말인데요. 특히 검은콩은 약효 작용이 뛰어나 한방에서는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신장계통이 약한 사람은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 몸이 냉하고 몸에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 검은콩을 먹으면 신장의 작용이 활발해져 체질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검정콩은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B1과 B2는 근육의 피로를 덜어주고 신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검은콩은 혈액순환을 돕고 부종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서로 어우러져 염증을 가라앉혀 주고 통증도 완화시켜줍니다. 검은콩을 장기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당뇨나 이명증 백발 등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서리태의 특징과 구별방법 

서리태는 검정콩의 한 종류로서 콩 껍질 색깔은 검은색을 띠고 있지만 통속이 녹색인 콩을 말합니다. 콩알이 굵고 속이 푸른 색인 서리태는 일반적으로 작물 생육 기간이 길어서 첫서리가 내리기 전후 수확이 가능하여 서리를 맞으면서 익어간다고 하여 서리태라고 한답니다. 서리태는 물에 담갔을 때 쉽게 불며 당도가 높아 다른 잡곡과 함께 밥을 지어먹습니다. 



검정콩 먹는 방법

검정콩은 익혀서 먹어야 좋습니다. 보통 밥을 지을 때 넣어서 먹지만 볶아서 장기간 수시로 먹으면 피로는 물론 정력에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두부, 스테이크, 콩국수, 떡으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사실 어려서 콩을 볶아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면서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서리태를 감식초나 사과식초 또는 매실즙에 담가 충분히 불인 다음 1일 3~4회, 5~6알씩 먹으면 고혈압, 뇌졸중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장기나 복용하면 당뇨병이나 탈모증에도 우수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서리태의 효능

서리태는 칼슘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어지럼증 빈혈에 좋으며, 골다공증과 청소년 골격 강화에 좋습니다.

검은콩은 인체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 근육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칼슘, 혈압을 낮춰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세포를 재생하고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는 레시틴 성분도 풍부해 치매나 뇌졸중 등 각종 뇌질환 치료와 예방에도 효과가 좋답니다. 


검은콩에는 피부에 좋은 콜라겐과 유사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검은콩을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맑아지고 탄력이 생깁니다. 검은콩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은 일반 콩보다 무려 4배나 높아서 피부 노화도 방지하고 피부 속 콜라겐의 기능을 향상시켜 피부의 탄력을 강화 시키고 피부에 생기를 줌으로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서리태는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주고 머리카락 생성에 필요한 단백질이 풍부해 탈모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머리 감을 때 마지막으로 검은콩 삶은 물로 헹궈주면 탈모 예방 및 치료에 좋습니다. 또한 리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켜 주므로 변비 예방에좋은 효과를 나타내며 신장의 작용을 향상시켜서 인체에 지방과 수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서리태는 학명 : Glycine max Merr